분류
학생
작성일
2023.06.26.
수정일
2023.06.27.
작성자
인하대 홍보팀
조회수
991

윤동혁 건축학과 석사과정생,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3년 연속 수상 쾌거

윤동혁 건축학과 석사과정생,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3년 연속 수상 쾌거 첨부 이미지


일조 분석 통한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 배치·방향 최적화 연구

친환경 건축 설계 분야 집중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3년 연속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한 윤동혁 건축학과 석사과정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3년 연속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한 윤동혁 건축학과 석사과정생.



윤동혁 건축학과 석사과정생(지도교수 박지영 교수)이 최근 2023년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일반 부문 우수발표논문상을 받았다.


윤동혁 학생은 ‘일조 분석을 통한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집의 배치·방향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고층·고밀화하는 아파트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환경에 주목했다. 영유아는 낮 시간 대부분을 어린이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어린이집의 환경은 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천 청라국제도시의 아파트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친환경 시뮬레이션을 통한 빛 환경을 분석하고, 최적화 대안을 제시했다.


윤동혁 학생은 이번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수상하면서 3년 연속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앞서 2021년과 2022년 열린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근대 아파트 건축물의 보존가치 및 리노베이션에 관한 연구’와 ‘고층아파트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각각 우수발표논문상을 받았다.


윤동혁 학생은 건축학부 건축학 전공의 SdA(지속가능한 건축디자인·Sustainable design in Architecture) 연구실에서 학부생 연구원, 대학원생으로서 친환경 건축 설계 분야를 집중 연구하고 있다.


윤동혁 학생은 “건축가의 주관적인 판단과 지식을 기반으로 결정해 온 주관적인 설계과정에 의문을 던지고,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에 따른 데이터 기반의 분석으로 최적화한 계획 및 설계 대안을 찾고자 했다”며 “앞으로 건축물의 이용자 시점에서 새로운 건축 설계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보기 : [기호일보] [뉴스1] [교수신문]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다음글
박찬대 의원 총대의원회 초청 강연
인하대 홍보팀 2023.06.26. 13:38
이전글
탄소 저감을 위한 염생식물 군락지 모종이식
인하대 홍보팀 2023.06.23. 1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