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형성인] 인성교육
바람직한 가치관과 인격 형성에 역점을 두어 성숙한 대학생을 만드는 인성 관련 교과목이다.
프로네시스 세미나 (GEB1116)
- 개요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핵심교양 1영역(인간, 가치, 공존) 교과목 군
- 개요 :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규명하여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공존의 리더십을 기르는 교과목군이다.
교과목명, 인정기준에 따른 학점인정 기준를 안내하는 표 교과목(교과목 개요) 학수번호 너를 알고 싶다: 관계의 인문학 GED1001 공학윤리와 토론 GED1002 나눔 프로젝트 GED1003 가치창조를 위한 명저 읽기 GED1004 인간-AI-기계 GED1005 창의적 사고와 소통 GED1006 독서세미나 : 인간, 가치, 공존 GED1007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십 GED1009 오래된 미래: 동양고전에서의 인간다움 GED1010 SF와 인간의 미래 GED10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GED1012 현대 사회의 가치관 GED1013 인공지능 시대의 사랑, 행복, 정의 GED1014 - 담당 부서 : 프런티어 학부대학(Tel. 032-860-9253)
[창의도전인] 창의·융복합 교육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학문 기초 분야를 횡단하여 융합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첨단 공학기술과 관련한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지적 도전정신을 함양하는 융복합 교과목이다.
크로스오버 교과목 군
- 개요 : 학문간 접경에서 혁신을 도출하는 시대에 융합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하대학교 크로스오버 교과는 교차와 융합의 정신을 교양기초교과목에 구현할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크로스오버> 교과목의 신설 목적은 자신의 전공과 다른 학문분야를 교차 수강함으로써 창의·융복합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공계열 학생들에게 사회과학적 기본개념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 자연과학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하며, 모든 계열의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3개 교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자연현상과 원리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자기 자신과 인간 존재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 GEB1112 크로스오버1 : 인간의 탐색
- GEB1113 크로스오버2 : 자연의 탐색
- GEB1114 크로스오버3 : 사회의 탐색
- 담당 부서 : 프런티어 학부대학(Tel. 032-860-9256)
다학년 연구프로젝트(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 과목 소개 : 다양한 전공의 다학년(1~4학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다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 수행하는 창의/융합 교과목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우리 대학만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 VIP(Vertically Integrated Projects) 컨소시엄 참여하고 있다. 미국 조지아텍을 중심으로 미국 26개 대학, 영국 2개 대학 등 전 세계적으로 총 40여개 대학(2020.12. 기준)이 참여하고 있다.
매학기 성과발표회 개최를 통해 선발된 학생에게 ‘VIP Consortium Innovation Competition’참여 기회 부여하고 있고,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Global Leadership Camp’ 비교과 활동과도 연계되어 있다. 자세히 보기 - 전공 인정 학과
좌우로 움직여서 내용을 확인하세요!
해당 안내문은 클릭시 닫힙니다.다학년 연구프로젝트 전공 인정 학과 안내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설계학점) 개설학기 ACE9501 다학년 연구프로젝트1 전공선택: 총 10개 학과(전공)
(기계공학과, 조선해양공학과, 화학공학과, 고분자공학과, 사회인프라공학과, 공간정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건축공학과, 전자공학과, 디자인융합학과)1(1) 1학기 ACE9502 다학년 연구프로젝트2 1(1) 2학기 ACE9503 다학년 연구프로젝트3 1(1) 1학기 ACE9514 다학년 연구프로젝트4 전공선택: 총 2개 학과(전공)
(공간정보공학과, 디자인융합학과)1(1) 2학기 ACE9505 다학년 연구프로젝트5 일반선택 1 1학기 ACE9506 다학년 연구프로젝트6 1 2학기 전공 미인정 학과에서는 일반선택으로 학점 취득
- 기대효과
- 장기간 프로젝트 연속 수행에 따른 전문성 습득
- 학부생들의 연구능력 조기 계발
- 다학년/다학제 구성 팀 활동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팀워크 배양
- 공학 전공 관련 동아리 효과 및 학점 인정
- 산업체 현장실습, 대학원 진학, 취업 등과 연계
- 글로벌 대학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한 글로벌 역량 향상
- 담당부서 : 인하공학교육혁신센터(Tel. 032-860-7232)
[나눔실천인] 현장형·문제해결형 실천교육
실천적 지식과 나눔 정신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역사회와 현장에 참여하여 문제해결역량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현장실습
- 과목 소개 :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을 전공관련 실습기관에서 직접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 및 진학 등 사회진출시 필요한 능력과 적응력을 재학 중에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자세히 보기
- 담당 부서 : 현장실습지원팀(Tel. 032-860-8441~2)
문제해결(Problem Solving)교과
- 과목 소개 : 문제해결(Problem Solving) 교과목은 기업 및 지자체 등 사회현장에서 제기된 실제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기업 연계형 교육이다. 산업체의 애로기술을 수업 내용과 연계하여 수강학생들에게 Term Project 혹은 Team Project를 수행하게 하고 수행결과 및 문제해결 방안을 산업체에 제공한다. 자세히 보기
- 담당 부서 : 학사관리팀(Tel. 032-860-7042)
지역사회 연계봉사(JEP)
- 과목 소개 : 지역사회 연계봉사(Joint Educational Project)는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 협력하여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고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봉사학습 교과목이다. 대학의 정규교육과정을 지역사회봉사와 연계하여 교육함으로써 학생의 지식습득범위를 확대하고 이론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무를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존 학부 교과과정에 연계한 현장봉사실습과정을 추가하여 30시간(15주차 기준) 현장실습 후 교양공통과목 1학점(P/F)을 부여받는다. 자세히 보기
- 담당 부서 : 학사관리팀(Tel. 032-860-7042)
IPP장기현장실습
- 과목 소개 : IPP듀얼공동훈련센터를 통해 협약을 체결한 기업과 학과간(의학·사범계열 등 제외) 정규학기와 방학을 포함하여 4~6개월의 현장실습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과정 이수 시 최대 18학점(전공 최대 12학점)까지의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
- 담당 부서 : IPP듀얼공동훈련센터(Tel. 032-860-9287)
NCS교과목(경영학과, 신소재공학과, 생명공학과, 전기공학과 등)
- 과목 소개 : IPP듀얼공동훈련센터를 통해 협약을 체결한 기업과 참여학과, IPP듀얼공동훈련센터가 공동으로 NCS( 기반 일학습병행 훈련과정을 개발하여 그에 따른 교육훈련(대학 및 기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매 학기 직무별로 학과와 IPP듀얼공동훈련센터에서 NCS교과목을 개설 및 운영하고 있다.
- 담당 부서 : IPP듀얼공동훈련센터(Tel. 032-860-9298, 9299)
- 콘텐츠 담당자
- T :
- 수정일 :